본문 바로가기

Language/Java Plus

Effective JAVA - Item22 : 인터페이스는 타입을 정의하는 용도로만 사용하라

 

 

주제

인터페이스는 타입을 정의하는 용도로만 사용해야하고 상수 공개용 수단으로 사용하지 말자.

 

 

 

인터페이스의 주된 역할은 해당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를 사용자들이 사용시 그 클래스의 용도를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이 역할만을 수행해야하며, 상수 인터페이스 안티패턴과 같이 static final로만 가득찬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해당 수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서는 안된다.

 

 

예를 통해 문제점을 보여주고자한다.

아래의 코드에서 보면 Number 인터페이스를 Test 클래스가 구현했다.

public interface Number {
    static final int one = 1;
}
public class Test implements Number{

}

 

기본적으로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하는 상수는 외부 인터페이스가 아닌 내부 구현이다. 따라서, 이 내부 구현을 외부에 공개해서는 안된다. 

또한, 이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의미를 사용자들에게 전달할 수도 없다.

그리고 해당 상수에 클라이언트 코드들이 종속하게 되어, 다음 릴리스에서 상수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바이너리 호환성을 위해 여전히 상수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final이 아닌 클래스는 상속이 가능한데 인터페이스의 상수를 자연스럽게 또 갖게되어 사용에 혼란을 준다.

 

 

 

그렇다면, 그래도 상수를 모아놓고 사용하고 싶다면 어떻게 할까?

1. 그냥 사용하고자 하는 상수를 클래스 자체적으로 만들어 사용한다.

2. 열거타입으로 설정 가능하다면 열거타입으로 해라

3. 생성자를 private으로 설정해 인스턴스화가 불가능한 유틸리티 클래스를 만들어 사용하자.

(import static을 통해 클래스명을 생략하고 사용도 가능하니 편리하다.)

 

 

 

코드

https://github.com/mokjaemin/EffectiveJAVA

 

GitHub - mokjaemin/EffectiveJAVA: Study Files Of Effective JAVA

Study Files Of Effective JAVA. Contribute to mokjaemin/EffectiveJAVA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